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정보

불런 전투: 미국의 피비린내 나는 남북 전쟁이 시작되다

by Amy쌤 2023. 7. 15.

불런 전투: 미국의 피비린내 나는 남북 전쟁이 시작되다


Bull Run Battle


남북 전쟁이 시작되기 전의 미국은 내정적으로 큰 분열 상태에 있었다. 남부 주들은 노예 노동체제를 유지하고자 했고, 이에 반대하는 북부 주들은 노예 제도를 철폐하고 인권을 보장하는 사회를 구축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러한 반목은 점점 고조되고, 결국 남부 주들은 미국에서 탈퇴하여 독자적인 국가를 형성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게 된다. 1861년 4월, 남부 아칸소주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남북 간의 분리를 선언한 것을 계기로 남북 전쟁이 시작되었다.

불런 전투의 발발과 전략

남북 전쟁의 초반 전투 중 가장 유명한 것으로 불런 전투(Bull Run Battle)가 있다. 1861년 7월 21일에 발생한 이 전투는 남부의 독립을 수호하기 위해 전개된 남군과 북부의 합참이 대치하는 구호 전투였다.

불런 전투는 일종의 연습전으로 시작되었다. 양측은 주로 훈련을 마쳐지지 않는 신병들로 이루어진 군대를 가지고 있었고, 그 중 상당수는 이 전투가 전쟁의 일부분도 아닌 계기 없는 충동적인 충돌일 것이라고 여겼다.

불런 전투의 전개

전투가 시작되려고 할 때 양측은 그냥 싸우자고 되는 게 아니라 위치를 잘 파악해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자리한다. 한편, 적군을 물어내리기 위해 유인 작전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불런 전투에서는 양측이 전쟁 경험이나 훈련을 거치지 않은 신병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되자 신병들은 곧바로 혼란에 빠졌으며, 동료들이 시도한 돌파 사례의 결과로 곧바로 뒤죽박죽된 군대들이 오가게 되었다.

불런 전투는 통상적으로 이루어진 다른 전투들과 마찬가지로 상대측이 혼란에 빠졌을 때 악용하여 공격하는 것이 유리하다. 결과적으로 남부군도 비록 상대적인 유리한 위치에 있긴 하지만 전쟁경험이나 핏발을 잃은 신병의 존재로 인해 비록 더 적의 경계선을 넘기는 데에는 실패하였다.

불런 전투의 중요성과 파국

불런 전투에서는 양측 군대가 곧바로 전선에서 대치하는 구호 전투가 이루어졌지만, 전투가 시작될 때 둘 중 어느 한 쪽에도 낙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전투는 남북 전쟁이 그저 보행적인 전쟁에서 벗어나 현실의 한계점을 초월하자는 실리가 있도록 한 중앙 집권 주의가 붕괴되고 소규모의 전쟁터가 열렸던 전쟁임을 말해준다.

불런 전투 이후에는 전쟁의 심각한 난처함을 실감하게 되었고, 남북 양군은 이제 미국의 분열 상태를 인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일단은 별다른 결과가 없었던 불런 전투가 남북 전쟁의 시작으로 기억되고 있으며, 이는 당시의 미국 사회와 정치적인 분열을 상징하는 사건이 되었다.


이 포스팅은 남북 전쟁 초기의 불런 전투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